부모의 입장에 선 친척의 호칭 이른바 '아는' 콘텐츠입니다자녀의 결혼으로 인척관계를 맺는데 있어 인척간의 호칭은 정확히 알아야 할 사항일 것입니다.
"사돈은 자녀의 혼인으로 이루어진 두 집안에서 결혼 당사자를 제외한 상대방의 가족을 뜻하는 말로, 양가 부모끼리는 친사돈이라고 하며, 친사돈의 직계존비속과 친형제자매 또는 친형제자매의 인척이라고 합니다"
1) 사돈 호칭
제가아버지와어머니의사돈관계호칭에는사돈대인,사돈과처부인이원칙입니다.나이가많으면사돈어른,아랫경우에도친밀도가높고나이가비슷하면사돈이라고부르면좋습니다. 인척이여러개이기때문에혼선이생길경우'서울사돈'과함께살고있는지역명을넣어서부르면좋습니다.
제가엄마인경우는사돈부르는법이사돈어른,밭의사돈과사돈동지가원칙입니다.배우자의 아버지를 사돈 어른이라고 하며, 연령이 아래일 경우에는 밭 사돈이라고 부릅니다.
자식인 배우자의 어머니는 '사부님'으로 통일해서 부르면 좋을 것입니다.
타인과의 대화시 인척관계에 대해서는 "인척 어른과 삼촌"이 무난하고, 손자가 있을 때에는 타인에게 인척의 호칭을 "길동 할아버지 또는 길동 할아버지", 스승을 "길동 할머니, 길동 할머니"라고 부르면 무난합니다. *손자 이름이 '길동'인 가정시
자세한 인척관계의 호칭은 이하에 요약되어 있습니다.
며느리, 사위의 숙부, 숙부에 대한 직접적인 호칭은 '사돈, 인척 어른 또는 숙부'라고 부르는 것이 원칙입니다.또다른사람을가리킬때도'사돈어른또는스승'이라고불러도괜찮습니다.
자녀 배우자의 숙부, 숙부 항목과 관련된 자세한 호칭을 다음과 같이 요약하였습니다.
배우자의 형제, 형제의 배우자(형수, 올케 등), 즉 며느리와 사위의 동기에 대한 호칭은 상대방이 남성이냐 여성이냐에 따라 구분할 수 있습니다.남성의 경우는 「사돈, 사돈, 사돈 독신 남성」, 여성의 경우는 「사돈, 사돈 딸, 사돈 딸」이라고 불러 주세요. 아래 세대의 어린 사돈을 '사돈 아기'라고 부릅니다.
자녀를 동반한 조카 등 아래의 항렬도 동기와 같이 부르면 좋겠지요.
4.자녀, 배우자의 조부모 등의 상항열에 대한 호칭
며느리나 사위의 조부모는 성별 구분 없이 사장 어른으로 호칭하세요.사장님 어른은 자기보다 윗세대의 사돈을 말합니다.윗세대 사돈은 며느리 친정 조부모, 딸의 시조부모, 시형수나 제수 친정 부모, 시누이나 매제 등 나보다 상위 세대인 사돈을 말합니다.
전통적으로 사돈이란 같은 항렬 이하를 말하며, 사장은 상항열을 말합니다.때로는 할머니를 부르는 말로 안 사장 어른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사장어른보다먼저강렬(사장어른부모등)은머리에노자를붙여노사장어른이라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