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왕조계보27대왕까지의순서및업적포인트학교에서역사시간에외웠던태정태세문단세를많은분들이성인이돼서도기억하고계실겁니다. 그만큼 조선시대는 고려나 삼국시대에 비해 역대 조선왕조의 계보순과 왕의 업적을 시간순으로 나열하는 문제가 많이 나온 것입니다.
예컨대 다음은 조선 중기의 역사적 사간을 나열한 것입니다. 다음중에서가장먼저일어난사건은?이런문제가나오기때문에왕계보와어떤사건이있었는지이해를했어야했어요.
이해를 하면 다행이고, 거의 한번에 암기하기 때문에, 시험을 보면 전부 머릿속에서 날아가고, 시간이 더 지나면 '아, 성종 임금님이 어떤 업적이 있었더라...'하고 생각하니 완전히 멍해집니다^^
오늘은 조선왕조의 계보, 27대 마지막 왕까지 중요한 일들을 정리했습니다. 미흡하시겠지만 다시 여러분의 머릿속을 리마인드 해보세요
제2대 왕은 아버지 이성계를 보좌하며 왜구 토벌에 주력한 인물입니다. 재위기간은 2년으로 매우 짧았는데 그 이유는 동생인 정안군, 태종 이방원이 왕자의 난을 일으켜 권력을 잡았기 때문입니다.
제3대 태종은 '온견개혁파'라고 하는 고려 말기에 학자들을 숙청한 사건으로 유명합니다. 관련된 인물은 정몽주와 신숙주로 이성계의 요청을 거절하는 시조인 단심가라 해도 우리에게 매우 친숙한 작품입니다.
아무튼 그의 아버지가 무력으로 조선을 건국했듯이 자신도 무력을 통해 형인 정종을 물리치고 왕위에 오른 인물이었어요.
왜구 침략을 막기 위해 대마도 정벌을 하고 백성을 위해 어려운 한자가 아닌 한글이라는 훈민정음을 창제했다는 것이 세종의 가장 큰 업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학은 물론 법, 인문학에서도 많은 발전을 한 왕인데 이렇게 셀 수 없이 큰 일만 가르칩니다.
5대 왕은 문종이 워낙 약해서 세종대왕께서도 걱정을 많이 하셨다고 해요. 아버지를 여의고 학문은 물론 임품도 훌륭했지만, 워낙 병약하여 2년 정도 왕위에 올라 짧은 생을 마감하게 됩니다.
세종을 도와 측우기의 발명은 물론 한글 창제에도 큰 공헌을 한 사람이 문종이라고 합니다.
제6대 왕은 단종인데 할아버지 세종은 문종이 곧 죽는 것을 알았는지 당시 권력을 잡고 있던 김종서, 신숙주, 황보인 등 대신들에게 단종을 잘 지켜달라고 당부했을 정도라고 합니다.
하지만 결국 역사적으로 큰 사건인 계유정난을 통해서 숙부인 수양대군에 의해 왕위에서 쫓겨나고 말았습니다.
왕위를 잇기 위해 단종을 지키던 신하들을 모두 죽이고 정원을 일찍 장악하여 결국 조카인 단종을 유배 보내고 왕위에 오르게 됩니다.
이런 수양대군, 세조에는 맏아들 의경세자가 세자로 책봉되는데 단명으로 그 둘째아들 해양대군이 조선 제8대 임금 예종으로 즉위하게 됩니다.
관련된 사건으로는 '남이옥'이라는 사건이 있고 경국대전(조선의 법전)이 완성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아버지의 업 때문인지 형도 단명하였고, 예종 본인도 병으로 재위 기간 불과 1년 만에 사망하였습니다.
폐비 윤씨의 아들이자 10대 왕이 희대의 폭군인 연산군이기 때문입니다. 성종은 조선이 유교국가임을 나타내는 경국대전을 완성하여 팔도에 뿌렸는데, 이것이 가장 대표적인 업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성종의 본처였던 폐비 윤씨가 질투심이 많아 여러 차례 후궁에 들어가는 성종과 시비를 다퉜으나 옥채, 얼굴에 상처를 입었다는 이유로 쫓겨나 결국 죽고, 후대 왕인 연산군이 장성하여 알게 되자 이때부터 어머니의 죽음과 관련된 인물들을 한 명씩 모두 숙청합니다.
이렇게 자신의 분노를 표출하면서 사람들을 죽인 사건을 갑자기 사화라고 하는데, 이 사건은 너무나 많은 영화나 드라마에 등장하는 흔한 이야기입니다.
연산군은 결국 11대 중종의 중종반정으로 왕좌에서 쫓겨났고, 중종 때 기묘사화가 일어나 조광조라는 걸출한 인물의 개혁정치가 끝나고 조선 초기 권력을 잡은 훈구파가 부흥했습니다.
기록에 따르면 문정왕후에게 미움을 받아 결국 문정왕후가 보낸 떡을 먹다 독살했다는 설도 있지만 이는 확인된 이야기가 아닙니다. 오랫동안 왕위를 지켰더라면 바른 정치를 했을 매우 검소하고 도덕적인 분이었지만 단명해서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13대 왕은 명종에서 인종이 갑자기 죽으면서 왕위에 이어 왕세자 수업이나 왕수행을 받지 못하자 문정왕후가 섭정하였습니다. 그 때문에 문정왕후는 죽을 때까지 자신의 권력에 의해 온갖 악행을 저질렀고, 문정왕후가 죽은 후 몇 년간 조선에 평화가 찾아오지만 안타깝게도 자신의 양어머니가 돌아가신 지 불과 2년 만에 명종도 죽게 됩니다.
그 뒤를 이은 14대 왕은 선조의 경우, 선조라고 하면 임진왜란이 가장 큰 사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서얼의아들이왕이되었다는것은평생조상의콤플렉스인데,그래서인지자기보다뛰어난인물한테굉장히질투심을느꼈다고합니다.
여러분들이 잘 아시는 이순신 장군이 여러 공을 세우고도 역모를 세웠다는 죄를 뒤집어씌우고 한양으로 압송할 만큼 뛰어난 신하들을 경계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인조반정으로 왕위에서 쫓겨난 연산군에 버금가는 왕으로서 자신을 위협하는 세력인 이복동생 영창대군을 죽이고 임진왜란으로 황폐해진 백성들을 돌보다 무리하게 궁궐을 증축했다가 결국 인조와 신하들에 의해 폐위되었습니다.
광해군 다음으로 조선왕조의 계보를 잇는 왕은 16대 왕으로 이때 가장 큰 사건은 병자호란입니다. 임진왜란과 병자호란도 많은 사람들이 기억하고 있을 것입니다. 1636년 청나라는 조선을 완전히 굴복시키기 위해 침략하자 남한산성까지 물러나 전투를 벌인 기록이 있습니다.
남한산성에서 끝까지 저항했지만 결국 청나라에 굴복하게 됩니다.이와 관련된 사건에는 미타도의 굴욕이라는 것이
17대 조선 왕은 효종으로 청나라에 당한 수모를 갚기 위해 북벌 계획을 세운 인금이기도 합니다.
효종이라고 하면 화영청, 수호청, 속오군 등 주로 군력 강화의 업적이 올라갈 정도로 조선의 군사적 강화를 위해 노력한 임금입니다.
현종도 강화도에 대한 국방을 더욱 강화하여 오가작통사목이라고 하여 조선에서 체계화된 행정구역을 나누어 호구조사를 구체적으로 실시하였습니다.
현종을 이은 19대 왕은 숙종인데, 45년간 왕위를 지키고 왕권을 강화하기 위해 붕당정치를 자주 이용했던 왕입니다. 사실 숙종은 자신의 업적보다는 장희빈이라는 희대의 악녀가 일반인들에게 더 유명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숙종은 북한산성, 평양성, 안주성 등 국가안보를 위해 다양한 성을 쌓은 왕입니다.
이어 조선시대 순 20번째는 경종으로 유명한 장희빈 희빈 장씨의 아들로 매우 험난한 과정을 거쳐 왕위에 올랐으나, 아무런 업적 없이 재위 4년 만에 세상을 떠났습니다.
후대에 이르러서는 영조의 업적보다는 사도세자가 더 유명하지만 그만큼 자식에게 엄격했던 왕으로 평가받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성군으로 기억하시는 정조는 22대 왕으로 사도세자의 아들이자 영조의 손자입니다. 임오화변이라는 비극적인 사건도 있었지만, 아주 훌륭하게 자랐고 왕위에 오르면서도 많은 업적을 남겼습니다.
여러가지가있지만가장대표적인것은수원화성입니다. "한석봉, 김정희, 박지원 두 분은 정조시대를 대표하는 인물입니다"
이제 조선 후기의 임금에 대해 이야기할 차례입니다. 23대 왕은 순조왕으로 이때 가장 유명한 사건으로는 신유박해, 공노비 해방, 세도정치의 시작이 있습니다.
고려나 신라처럼 조선도 후기로 갈수록 나라 안팎이 혼란스러웠지만 순조 때에도 삼정문란과 홍영래의 난이라는 사건을 통해 당시 조선의 혼란이 매우 컸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후대가 기억하는 큰 업적은 거의 없고 천주교 박해를 본격적으로 시작한 왕입니다.
이제 조선 왕의 순서가 끝나갑니다. 제25대 왕은 철종으로 최제우의 동학, 진주의 민란, 제주의 민란 등 민란이 많이 일어났던 시기였습니다. 조선은 안동 김씨 일가가 집권하던 시기여서 철종 역시 이렇다 할 정치를 하지 못하고 안동 김씨 일가의 눈치를 살폈다고 합니다.
26대 왕은 고종과 동시에 빠짐없이 등장하는 인물로 아버지 흥선 대원군과 부인인 명성황후가 있습니다. 고종 때 여러분이 아셔야 할 중요한 사건은 병인양요와 제너럴 셔먼 호 사건입니다.
또한 임오군란, 갑신정변 등 조선이란 나라가 서양, 이본, 러시아 등 강대국에 의해 좌지우지되는 상황이었습니다.
한국 근대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을미사변과 아관파천, 대한제국 선포도 고종 때 일어난 일입니다.
대한민국의 마지막 왕은 순종으로 조선왕조의 순으로 보면 27번째 왕입니다. 이때는 이미 일제 시대에 순종도 왕위를 받긴 했지만 실질적으로는 일본의 신하 정도였던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조선의 시작과 끝을 왕의 대표적인 업적과 당시의 일로 정리하였습니다. 왕계보와 함께 큰 사건들을 기억을 해두면 나중에 공부할 때 더 도움이 될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