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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복강도와 공칭 직경 규격별(KS, ASTM, BS, JIS) 철근의

1. 한국 - KSD 3 504

(1) 항복강도 SD300~SD700까지는 있으나 구조용으로 SD400, SD500을 주로 사용한다. 뒷 세 자리 숫자가 철근의 항복 강도이다.

(2) 공칭경 호칭 이름의 뒤의 숫자와 공칭경이 일치하지 않는다. 따라서 RC설계를 실시하기 위해서는 공칭 단면적을 별도 참고로 할 필요가 있다.
2. 미국 ASTMA6 15M

(1) 항복강도 그레이드 40, 그레이드 60, 그레이드 75가 있지만 주로 구조용으로 사용하는 철근은 그레이드 60이다.뒤의 두 숫자가 항복 강도이며, 단위가 ksi이다. 예를 들어 Grade 60의 항복강도는 SI 단위에서는 420MPa에 해당한다.ACI나 AASHTO 등 미국 기준으로 설계된 RC구조의 철근은 항복 강도가 420MPa라고 보면 된다.

(2) 공칭 직경 아메리카 본토에서는 #3, #4 bar 등으로 불리지만, 직관적으로 숫자와 철근 직경과는 관계가 없다.Metric size 표기 시 뒤쪽 숫자와 공칭경은 유사하나 일치하지 않는다.
3. 영국 BS4449

(1) 항복강도 이형철근에 대해서는 항복강도 500MPa 하나만 규정하고 있다. 단, 연신율에 따라 등급을 A, B, C로 구분한다. 일반적으로 RC 설계 기준에서는 B, C의 철근을 적용하는 것이 규정되어 있다.BS 4449:2005 이전에는 항복 강도를 460MPa로 규정하고 있었다. 따라서 독자적 설계기준이 없는 일부 영연방 국가에서는 철근의 항복 강도를 460MPa로 사용할 수도 있다. 싱가포르의 경우에는 2015년 유로코드가 전면 도입되기 전까지는 실제로는 500MPa 철근을 사용하지만 설계에서는 항복 강도를 460MPa로 적용했다.

(2) 공칭경 BS의 최대 장점은 철근 호칭과 공칭경이 일치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원의 단면적 공식과 강재의 단위 중량만 알고 있으면 단면적이나 길이당 중량을 기억할 필요가 없어 공칭직경으로 바로 계산할 수 있다.12mm 철근을 구조용으로 사용하기 애매했던지 일부 국가에서는 12mm 대신 13mm 철근을 생산해 설계에 반영하고 있다.
4. 일본 JIS G31 12

개발도상국에 JICA, ADB의 자금으로 발주되는 공사가 종종 있지만, 일본의 설계사의 설계에도 불구하고 대체로 일본의 설계기준이 아니라 미국의 설계기준을 적용하여 설계된다. 그래도 일본 철근 규격을 알아보자.

(1) 항복 강도 SD 295A, SD 345, SD 390, SD 490이 있다. 뒷자리 세 자리 숫자가 철근의 항복 강도를 의미하지만 50이나 100으로 나눠 떨어지지 않은 숫자를 쓰는 것이 특이하다.

(2) 공칭 지름 한국과 같다. 초기의 한국 기준이 일본의 기준을 많이 차용한 영향인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