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 좋은 음식, 천연항산화제, 토종 천년초에 주의할 점, 겨울다운 날씨가 연일 이어지는 걸 보니 이제 겨울로 접어든 것 같습니다."산책 겸 해안선을 따라가다 몇 년 전부터 보아온 선인장을 다시 만났다.처음에는 낙엽처럼 보였지만 더 가까이서 보니 천년초가 어울리네요.노지에서 자라는 토종 천년초는 천연 항산화제로 몸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지만, 가시가 있는 선인장으로만 인식한 탓인지 옛 모습입니다.
천년초 효능 천년초는 몸에 좋은 음식으로 천연 항산화제라고 하며 많은 분들이 재래종 천년초를 선호하고 있으며 줄기 속에는 마그네슘과 칼슘 그리고 아미노산과 식이섬유 그리고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있으며 열매 뮤신이라는 성분은 위점막을 보호해주고 뿌리내리는 사포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몸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사포닌은 뿌리에 가장 많이 들어 있으며 칼슘은 우유보다 2~3배 정도 함유하고 있습니다.또, 식물 섬유는 야채류의 8배 이상을 차지해 건강 보조 식품으로서도 손색이 없는 천년초입니다.
생육과 하절기에는 수분이 차서 통통하지만 11월에 들어서면 활동이 중단되고 바닥에 납작하게 눕습니다.겨울이 지나고 새봄이 찾아오면 바싹 말라버린 천년초 줄기는 다시 생기를 띠며 예전 모습을 되찾고 5월부터는 새 줄기가 나타나 6월경에는 노란 꽃을 피웁니다.꽃이 지면 열매를 맺어 11월경에 수확합니다.